화소(Pixel)
- 이미지 화소, 해상도는 픽셀 수이다.
- 이 픽셀은 이미지의 밝기를 나타낸다. 0~255 사이의 값을 가진다.
색상(Color)
- 색상 값이 하나일 때 gray scale 이라고 하며, 색상 차원은 하나이다.
- 컬러 색상인 경우 RGB로 세가지 색상에 대한 3차원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.
- RGB 3차원 정보의 경우 각각 채널의 밝기 정보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채널 값은 약간씩 다르다.
- 단 채널의 size는 같다.
이미지 파일의 형식
1. BMP
- 픽셀 데이터를 압축 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
- 파일 구조 간단하지만 용량이 매우 큼
2. JPG(JPEG)
- 손실 압축(Lossy compression)사용
- 원본 영상으로 부터 픽셀 값이 미세하게 달라짐
- 파일 용량 크기가 크게 감소하는 점에서 장점
- 개인적으로 segmentation 값을 뽑을 때 jpg를 사용 하면 픽셀 값 물체가 바뀌는 픽셀 부분에서 픽셀 값이 망가짐
3. GIF
- 무손실 압축(Losses compression)
- 움직이는 그림인 Animation GIF 지원
- 256 이하의 색상을 가진 영상만을 저장하고, 화질이 떨어짐
4. PNG
- Portable Network Graphics
- 무손실 압축 사용
- 용량은 비교적(JPG) 큰 편이지만 픽셀 값이 변경되지 않음
- 알파 채널(투명도)지원 하여 일부분을 투명하게 설정 가능
- 알파 채널을 지원하기 때문에 png 파일을 읽어 올 때 채널 수가 4채널일 수도 있다.
- JPG에서 발생한 segmentation 픽셀 고장나는 오류를 png로 바꾸어 해결 했다.